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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용한 담장
Dart : Class 본문
Dart Class
class ClassName {
}
var myClass = ClassName();
Class members
.
, ?.
var p = Point(2, 2);
p.y = 3;
assert(p.y == 3);
num distance = p.distanceTo(Point(4, 4));
// If p is non-null, set its y value to 4.
p?.y = 4;
Constructor
constructor 를 선언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Default constructor 가 생긴다.
Default constructor 는 클래스 이름과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argument 가 없다.
constructor는 상속되지 않는다.
var p1 = Point(2, 2);
var p2 = Point.fromJson({'x': 1, 'y': 2});
var p1 = new Point(2, 2);
var p2 = new Point.fromJson({'x': 1, 'y': 2});
// The this keyword refers to the current instance.
class Point {
num x, y;
/*
Point(num x, num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*/
// 위의 contructor 와 동일.
Point(this.x, this.y);
// Named constructor
Point.origin() {
x = 0;
y = 0;
}
}
// superclass (Person) 의 constructor 호출
class Employee extends Person {
// Person 은 default constructor 가 없다면 super.fromJson(data) 를 호출해야 한다.
Employee.fromJson(Map data) : super.fromJson(data) {
print('in Employee');
}
}
// Redirecting constructors
class Point {
num x, y;
// The main constructor for this class.
Point(this.x, this.y);
// Delegates to the main constructor.
Point.alongXAxis(num x) : this(x, 0);
}
Constant constructor (compile-time constant)
const
class ImmutablePoint {
static final ImmutablePoint origin =
const ImmutablePoint(0, 0);
final num x, y;
const ImmutablePoint(this.x, this.y);
}
var a = const ImmutablePoint(1, 1);
var b = const ImmutablePoint(1, 1);
assert(identical(a, b)); // They are the same instance!
// constant constructor 가 constant context 밖에 있거나, const 없이 사용면 non-constant object 를 생성한다.
var a = const ImmutablePoint(1, 1); // Creates a constant
var b = ImmutablePoint(1, 1); // Does NOT create a constant
assert(!identical(a, b)); // NOT the same instance!
// const 를 생략할 수 있다.
const pointAndLine = const {
'point': const [const ImmutablePoint(0, 0)],
'line': const [const ImmutablePoint(1, 10), const ImmutablePoint(-2, 11)],
};
const pointAndLine = {
'point': [ImmutablePoint(0, 0)],
'line': [ImmutablePoint(1, 10), ImmutablePoint(-2, 11)],
};
Factory constructors
매번 새로운 instance를 생성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사용한다.
class Logger {
final String name;
bool mute = false;
// _cache is library-private, thanks to
// the _ in front of its name.
static final Map<String, Logger> _cache =
<String, Logger>{};
factory Logger(String name) {
return _cache.putIfAbsent(
name, () => Logger._internal(name));
}
Logger._internal(this.name);
void log(String msg) {
if (!mute) print(msg);
}
}
var logger = Logger('UI');
logger.log('Button clicked');
Initializer list
Point.fromJson(Map<String, num> json)
: x = json['x'],
y = json['y'] {
print('In Point.fromJson(): ($x, $y)');
}
Point.withAssert(this.x, this.y) : assert(x >= 0) {
print('In Point.withAssert(): ($x, $y)');
}
// setting up final fields
class Point {
final num x;
final num y;
final num distanceFromOrigin;
Point(x, y)
: x = x,
y = y,
distanceFromOrigin = sqrt(x * x + y * y);
}
main() {
var p = new Point(2, 3);
print(p.distanceFromOrigin);
}
Method
Instance methods
import 'dart:math';
class Point {
num x, y;
Point(this.x, this.y);
// instance method
num distanceTo(Point other) {
var dx = x - other.x;
var dy = y - other.y;
return sqrt(dx * dx + dy * dy);
}
}
Getters and setters
각각의 instance 변수에 getter와 setter가 기본으로 생성된다. 임의로 생성할 수도 있다.
class Rectangle {
num left, top, width, height;
Rectangle(this.left, this.top, this.width, this.height);
// Define two calculated properties: right and bottom.
num get right => left + width;
set right(num value) => left = value - width;
num get bottom => top + height;
set bottom(num value) => top = value - height;
}
void main() {
var rect = Rectangle(3, 4, 20, 15);
assert(rect.left == 3);
rect.right = 12;
assert(rect.left == -8);
}
Abstract classes
abstract
interface를 만드는데 유용한 abstract class 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. abstract methods 를 가질 수 있다.
// This class is declared abstract and thus can't be instantiated.
abstract class AbstractContainer {
// Define constructors, fields, methods...
void updateChildren(); // Abstract method.
}
Implicit interfaces
class 는 class 자신의 모든 멤버를 포함하는 interface 를 정의하게 된다.
implements
를 사용해 다른 class 의 interface 가 사용하는 API 를 사용할 수 있다.
// A person. The implicit interface contains greet().
class Person {
// In the interface, but visible only in this library.
final _name;
// Not in the interface, since this is a constructor.
Person(this._name);
// In the interface.
String greet(String who) => 'Hello, $who. I am $_name.';
}
// An implementation of the Person interface.
class Impostor implements Person {
get _name => '';
String greet(String who) => 'Hi $who. Do you know who I am?';
}
String greetBob(Person person) => person.greet('Bob');
void main() {
print(greetBob(Person('Kathy')));
print(greetBob(Impostor()));
}
// output:
// Hello, Bob. I am Kathy.
// Hi Bob. Do you know who I am?
// example of a class implements multiple interfaces
class Point implements Comparable, Location {...}
Extending a class
extends
subclass 생성할 때 사용.
super
superclass 를 참조할 때 사용.
class Television {
void turnOn() {
_illuminateDisplay();
_activateIrSensor();
}
// ···
}
class SmartTelevision extends Television {
void turnOn() {
super.turnOn();
_bootNetworkInterface();
_initializeMemory();
_upgradeApps();
}
// ···
}
Overriding members
@override
class SmartTelevision extends Television {
@override
void turnOn() {...}
// ···
}
Overridable operators
operator | operator | operator | operator |
---|---|---|---|
< |
+ |
` | ` |
> |
/ |
^ |
[]= |
<= |
~/ |
& |
~ |
>= |
* |
<< |
== |
– |
% |
>> |
class Vector {
final int x, y;
Vector(this.x, this.y);
Vector operator +(Vector v) => Vector(x + v.x, y + v.y);
Vector operator -(Vector v) => Vector(x - v.x, y - v.y);
// Operator == and hashCode not shown. For details, see note below.
// ···
}
void main() {
final v = Vector(2, 3);
final w = Vector(2, 2);
assert(v + w == Vector(4, 5));
assert(v - w == Vector(0, 1));
}
noSuchMethod()
noSuchMethod()
존재하지 않는 method 나 variable 을 접근하게 되는 경우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다.
class A {
// Unless you override noSuchMethod, using a
// non-existent member results in a NoSuchMethodError.
@override
void noSuchMethod(Invocation invocation) {
print('You tried to use a non-existent member: ' +
'${invocation.memberName}');
}
}
Enumerated types
Using enums
enum Color { red, green, blue }
assert(Color.red.index == 0);
assert(Color.green.index == 1);
assert(Color.blue.index == 2);
// To get a list of all of the values in the enum, use the enum’s values constant.
List<Color> colors = Color.values;
assert(colors[2] == Color.blue);
var aColor = Color.blue;
switch (aColor) {
case Color.red:
print('Red as roses!');
break;
case Color.green:
print('Green as grass!');
break;
default: // Without this, you see a WARNING.
print(aColor); // 'Color.blue'
}
Adding features to a class: mixins
Mixins 은 여러개의 class 를 상속하는 구조에서 특정 class의 코드를 재사용 하기 위한 방법이다.
사용은 with
뒤에 한개 이상의 mixin 의 이름을 추가하여 사용한다.
// use mixin Musical, Aggressive, Demented
class Maestro extends Person with Musical, Aggressive, Demented {
Maestro(String maestroName) {
canConduct = true;
}
}
mixin
을 사용하며, constructor 가 없는 class extends Object
구조와 같다.
mixin Musical {
bool canConduct = false;
void entertainMe() {
if (canConduct) {
print('Waving hands');
} else {
print('Humming to self');
}
}
}
on
을 사용하여 특정 타입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다.
mixin MusicalPerformer on Musician {
// ···
}
Class variables and methods
Static variables
Static variable 은 사용되기 전까지 초기화 되지 않는다.
class Queue {
static const initialCapacity = 16;
// ···
}
void main() {
assert(Queue.initialCapacity == 16);
}
Static methods
instance 에서 호출할 수 없다. 따라서 this
가 존재하지 않는다.
class Stranger {
static void greeting() {
print('hello');
}
}
void main() {
var a = Stranger();
Stranger.greeting();
a.greeting(); // ERROR : Static method 'greeting' can't be accessed through an instance.
}
static method 는 compile-time constant 로써 사용이 가능하다. 예를 들어 constant constructor 의 parameter 로 넘길수도 있다.
class Stranger {
static void greeting(String who) {
print('$who said hello');
}
}
class Me {
final x;
const Me(this.x);
void who() {
x('I');
}
}
void main() {
var a = Me(Stranger.greeting);
a.who();
var h = Stranger.greeting;
h('He');
}
Object's type
runtimeType
object 의 타입(Type object) 을 얻는다.
print('The type of a is ${a.runtimeType}');
Instance variables
초기화 되지 않은 변수는 null
을 가진다.
class Point {
num x; // Declare instance variable x, initially null.
num y; // Declare y, initially null.
num z = 0; // Declare z, initially 0.
}
모든 변수는 getter
method 를 가진다.
Non-final(값이 변경 가능한) 변수는 setter
method 를 가진다.
class Point {
num x;
num y;
}
void main() {
var point = Point();
point.x = 4; // Use the setter method for x.
assert(point.x == 4); // Use the getter method for x.
assert(point.y == null); // Values default to null.
}
Callable classes
함수처럼 호출이 가능한 클래스는 call()
method 를 구현하면 된다.
class WannabeFunction {
call(String a, String b, String c) => '$a $b $c!';
}
main() {
var wf = new WannabeFunction();
var out = wf("Hi","there,","gang");
print('$out'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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